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ongoDB] 2번째 장 들어가기 전... 개념 정리
    CSE/MongoDB 2015. 6. 13. 11:36
    MongoDB는 문서기반 NoSQL

    주로 쓰이는 요인
     - 배우기 쉬운 특징: 어떤 NoSQL 시스템보다 훨씬 쉬운 개념으로 접함. 컬럼 기반이나 그래프 기반 DB는 수많은 개발자들이 개념을 잡기 위해 바둥거려야 하는 급진적인 사상을 소개함. MongoDB와 Relational Database의 기초 개념 사이에는 유사성이 상당히 많음. RDBMS 배경지식이 있는 개발자들은 MongoDB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큰어려움이 없다.

     - Flexible schema: 데이터를 저장하기 앞서 데이터 구조를 정의할 필요가 없음. 비정형 데이터 저장에 매우 적합한 특성

     - 높은 확장성: 데이터 크기나 트래픽이 증가하는 동안 성능 최적화를 유지하면서 애플리케이션 층을 거의 건드릴 필요가 없게 만드는 기능을 무장함



    상용화된 서비스
     - Craigslist, Foursquare, CERN




    MongoDB 개념: Database, Collection, Document
     몽고DB는 여러 데이터베이스(Database)를 서비스 할 수 있다. DB는 Data를 저장하는 Container로 행동하며, 서로 독립적.
     DB 하나에는 한 개 이상의 Collection이 있다.(ex: myblogsite라는 DB에는 articles, authors, comments, categories라는 Collection이 포함 됨)
     Collection은 Document들의 집합. (Collection은 RDB의 table 개념과 논리적으로 유사)
      * RDB와 달리 데이터 구조를 미리 정의할 필요 없음.
     Collection에 저장된 Document는 데이터 단위이다. document는 key-value 쌍이나 필드 집합을 포함. 




    Document 해부
     {
       _id : ObjectId("4ke339itiep34239")
       username : "joegunchy"
       email : "joe@mysite.org"
       age : 26
       is_admin : true
       created : "Tue Dec 30 2014 11:36:20 GMT+0700 (BDST)"
     }

     위 예시의 document에는 field가 6개가 있다. JS의 JSON 구조와 유사하다.





    위 개념은 "MongoDB NoSQL로 구축하는 PHP 웹 애플리케이션"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