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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Pattern] 파써드(Facade) 패턴CSE/Design Pattern 2015. 6. 13. 10:31
Pattern #6 파써드 패턴
클래스 패키지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
패턴 요약
- 패키지의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유일수단인 인터페이스를 정의
주의
- 클래스들을 패캐지로 구성할 필요는 없음. 하나 이상의 클래스들이 퍼싸드를 위하여 사용될 수도 있음.
동기
당신이 입사해서 처음 맡은 일은 소규모의 프로그램 개발 환경을 만드는 작업이다. 그리고, 이런 유사한 프로젝트들이 많아 이미 회사 내에는 토큰 분석기(Scanner), 문법분석기(Parser), 분석된 코드를 내부 자료구조로 재구성해주는 빌더(Program Node Builder) 등과 기계어코드를 생성하는 코드 생성기(Code Generator)들이 클래스 라이브러리로 개발되어 있다. 그러나, 라이브러리의 각 클래스 기능들을 이해하고, 클래스들 간의 상호 작용하는 메커니즘을 분석하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이다. 당신의 주된 작업은 개발환경의 GUI 를 만드는 것이며, 이 클래스 라이브러리에게서 원하는 것은 단지 주어진 소스코드를 컴파일시키는 기능이다. 왜 클래스 라이브러리 내부 구현과 동작 메커니즘을 학습하는데 소중한 시간을 낭비해야 하는가?
해결책:- 내부는 숨기고 필요한 기능들만 외부에 노출- 외부에 노추로디는 인터페이스를 단일화요점: 외부에서 서브 시스템 내의 클래스들을 개별적으로 직접 접근하지 않더라도 그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단일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적용
- 복잡한 서브 시스템을 대표하는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작성하기 원할 때
- Client code와 서브 시스템 내의 클래스들과 의존관계가 많아 이를 줄이고자 할 때
- 서브 시스템을 층 구조(Layer architecture)의 하나로 만들고자 원할 때
예제를 통해 살펴보자.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4142//the components of a computerclass CPU {public void processData() {}}class Memory {public void load() {}}class HardDrive {public void readdata() {}}/* Facade */class Computer {private CPU cpu;private Memory memory;private HardDrive hardDrive;public Computer() {this.cpu = new CPU();this.memory = new Memory();this.hardDrive = new HardDrive();}public void run() {cpu.processData();memory.load();hardDrive.readdata();}}class User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omputer computer = new Computer();computer.run();}}cs 다른 예제: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4142434445464748495051525354555657585960616263646566676869707172737475767778798081828384858687888990919293949596979899100101102103104105106107108109110111112113114115116117118119120121122123124125126127128129130131132133134135136137138139140141142143144145146147148149150151152153154155156157158159160161162163164165166167168169170171172173174175176177178179180181/** facede.cpp** Created on: 2015. 11. 9.* Author: palpit*/#include <iostream>using namespace std;class MisDepartment {private:enum States {Received,DenyAllKnowledge,ReferClientToFacilities,FacilitiesHasNotSentPaperwork,ElectricianIsNotDone,ElectricianDidItWrong,DispatchTechnician,SignedOff,DoesNotWork,FixElectriciansWiring,Complete};int _state;public:void submitNetworkRequest() {_state = 0;}bool checkOnStatus() {_state++;if (_state == Complete)return 1;return 0;}};class ElectricianUnion {private:enum States {Received,RejectTheForm,SizeTheJob,SmokeAndJokeBreak,WaitForAuthorization,DoTheWrongJob,BlameTheEngineer,WaitToPunchOut,DoHalfAJob,ComplainToEngineer,GetClarification,CompleteTheJob,TurnInThePaperwork,Complete};int _state;public:void submitNetworkRequest() {_state = 0;}bool checkOnStatus() {_state++;if (_state == Complete)return 1;return 0;}};class FacilitiesDepartment {private:enum States {Received,AssignToEngineer,EngineerResearches,RequestIsNotPossible,EngineerLeavesCompany,AssignToNewEngineer,NewEngineerResearches,ReassignEngineer,EngineerReturns,EngineerResearchesAgain,EngineerFillsOutPaperWork,Complete};int _state;public:void submitNetworkRequest() {_state = 0;}bool checkOnStatus() {_state++;if (_state == Complete)return 1;return 0;}};class FacilitiesFacade {private:enum States {Received, SubmitToEngineer, SubmitToElectrician, SubmitToTechnician};int _state;int _count;FacilitiesDepartment _engineer;ElectricianUnion _electrician;MisDepartment _technician;public:FacilitiesFacade() {_count = 0;}void submitNetworkRequest() {_state = 0;}bool checkOnStatus() {_count++;if (_state == Received) {_state++;_engineer.submitNetworkRequest();cout << "submitted to Facilities - " << _count<< " phone calls so far " << endl;} else if (_state == SubmitToEngineer) {if (_engineer.checkOnStatus()) {_state++;_electrician.submitNetworkRequest();cout << "submitted to Electrician - " << _count<< " phone calls so far" << endl;}} else if (_state == SubmitToElectrician) {if (_electrician.checkOnStatus()) {_state++;_technician.submitNetworkRequest();cout << "submitted to MIS - " << _count << " phone calls so far"<< endl;}} else if (_state == SubmitToTechnician) {if (_technician.checkOnStatus())return 1;}return 0;}int getNumberOfCalls() {return _count;}};int main(void) {FacilitiesFacade facadeFacilities;facadeFacilities.submitNetworkRequest();while (!facadeFacilities.checkOnStatus());cout << "job completed after only " << facadeFacilities.getNumberOfCalls()<< " phone calls" << endl;return 0;}cs 'CSE > Design Pattern'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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